어웨이크

이미지
어웨이크 | 박세니 이 책은 내안에 잠든 무한한 가능성을 깨우기 위해서 어떤 마음가짐과 행동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서술한다. 가끔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위해 열심히 달리다가도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기 위해 이렇게 열심히 하는걸까 하고 현타가 올때가 있다. 그 때마다 이 책을 읽으며 지금 흘러가는 이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다시 힘을 내자고 다짐했다. 그리고 내가 사회에 영향을 끼칠만한 사람이 될 수 있을까, 내가 가진 능력에 비해 그런 목표는 욕심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할 때가 많았는데 이 책은 나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계속 나아가기 위한 동력을 만들어주었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 그리고 확신을 품어야 성공할 수 있다. 이것이야말로 대단한 존재를 만드는 근원적 에너지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긍지를 갖추지 못한 채로 살고 있다. 그러다보니 남의 눈치를 보고 수동적이며 평범한 삶을 살게 된다. 나니까 할 수 있고, 나니까 가능한 것이며, 나만이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 이런 생각들이 어린 시절부터 계속해서 쌓이고 쌓이다 보면 정말 그런 존재로 거듭나게 된다. 인간은 매 순간을 집중하고 몰입하면서 멋지고 의미있게 살아가야 하는 존재다. 스스로가 자신의 삶을 가치 있게 여기고 의미 있게 만들지 못한다면 우리의 삶은 무의미하고 우울하며 무기력해질 수밖에 없다. 모든 것은 자신의 마음이 만든다. 일체유심조의 정신으로 치열하고 후회 없는 삶을 만들기 위해 오늘도 한발 더 나아가야 한다. 삶이 끝나는 순간까지 고도의 집중과 몰입상태를 자신의 분야에서 더 멋있게 잘 만들어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그것이 우리가 진정으로 바라는 멋진 인생이다.

클린 코더




클린 코더 | 로버트 마틴

이 책 역시 개발자라면 가져야 할 마인드에 대해 서술한다.
이때까지 일을 하는데 있어서 안된다고 용기있게 말하기 보다는 노력해보겠다고 말하거나, 초과근무를 해서라도 일정을 지켰을 때 뿌듯함을 느끼곤 했다.
하지만 이런 행동들은 프로답지 못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노력해보겠다는 말은 이제까지 노력을 하지 않았고, 일정을 넉넉하게 잡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초과근무로는 이성적인 판단으로 코드를 설계하고 작성할 수는 없다.
한번쯤 내가 잘하고 있는 것인지, 이렇게 계속 나아가도 될지 고민이 될때 읽어보면 좋은 책이다.

헌신과 프로다운 모습은 무턱대고 많이 일하는 데서가 아니라 원칙을 지키는 모습에서 나온다. 충분히 자고 건강을 챙기고 건전한 생활습관으로 하루에 8시간씩 충실히 일하자.

댓글